Artist Interview

2023.01.30


이번주 Artist pick

빈디지

VINDEEGIE


"    "

안녕하세요. 13년간 브랜드/컨텐츠 기획을 하다가 NFT 작가가 된 VINDEEGIE라고 합니다.  

 


Q1.  본인이 만든 혹은, 공개할 NFT 작품이 있다면 1~2 작품 정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프랑스 파리 이함갤러리에서 진행되었던 크립토펑크 2차 저작 프로젝트 "펑키즘"에서 크립토펑크 1414번을 재해석한 한복소녀 작품이 있습니다. 사이버 펑크스러운 감도의 한복을 입은 소녀인데 숨을 쉬며 눈을 깜빡이는 mp4형식의 작품이었습니다. 실제로 한복의 핏을 재해석하고 작품을 진행하면서 재밌게 참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작품은 0.1이더리움으로 10개를 발행하였었고, 전체물량 1주일 동안 판매가 완료되어 정말 꿈만 같았습니다. 


두번째 작품으로는 뉴욕갤러리 스페이스 776이라는 갤러리에서 kpop소녀를 테마로 "FINISH"라는 작품을 전시하였는데요. 열정적인 무대를 마치고 카메라에 잡힌 소녀의 모습을 PFP형태로 작업하였습니다. 전시시작 3일 전에 주인을 찾아가서 굉장히 설레였던 기억입니다. 


Q2. NFT를 하기 전에는 무슨 일 or 작업을 하셨는지요? 또한 그것이 NFT 아트를 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었을까요?

NFT를 처음 접한 때는 2021년 12월입니다. NFT라는 것이 지금도 생소하지만 그때는 더 생소하였고 유튜브나 각종 매체에서 이제 막 NFT를 노출하기 시작할 때였죠. 저는 그때까지 다양한 쇼핑몰에서 커머스 관련 경험을 쌓았고, 브랜드 기획과 콘텐츠 기획 일을 하며 미디어의 변화에 맞는 콘텐츠 패턴들을 연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경험들이 NFT씬으로 넘어오면서 결국 이 안에서도 어떤 콘텐츠가 가장 공감을 일으키고 즐거운 사건들을 만들지 고민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3. 좋아하는 혹은 영감을 받는 아티스트가 있다면?

NFT 를 가장 처음 시작했을 때 제일 먼저 찾아간 전시가 있었습니다. MINORHEERO의 LAYLAY작가님의 전시였습니다. 실제로 NFT를 해봐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된 것도 LAYLAY님의 인터뷰 영상을 보고나서의 일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고 때마침 진행하시던 LAYLAY님의 전시를 찾아가 1 OF 1 작품을 사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죠. MINORHERO 자체가 주는 스토리가 많은 NFT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다양한 사람들이 쉽게 NFT에 관심을 갖게 해주는 그런 NFT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MINORHERO  자체가 많은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초능력을 지닌 것이죠.


Q4.  작가님의 메인 NFT 컬렉션이 있다면 컬렉션에 대해 한번 소개 부탁드립니다 ! 

패션 크립토라는 컬렉션에서 총괄 디렉터 일을 하고 있습니다. 패션 크립토 컬렉션은 자체 개발되어있는 아바타 시스템을 통해 제작한 카드들로 NFT가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NFT를 모르는 사람들까지도 참여가 가능한 플랫폼을 통해 패션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들을 한데 엮어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잇는 재밌는 NFT툴 입니다. 


Q5.  컬렉터/팬들은 작가님 작품의 어떤 점을 좋아하는 것 같은지요?

아무래도 NFT 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작가와 홀더가 이렇게 친밀하게 교감할 수 있는 기회가 NFT가 생김으로써 가능해진 것 같구요. 이러한 소통을 통한 홀더들 간의 커뮤니티가 그 작품과 프로젝트들을 더욱 빛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점에서 소통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고 제가 나아가는 행보에 대해서 많은 분들과 진한 이야기를 나누는 점을 좋아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작가 작품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