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Interview
2022.11.18
✔ 이번주 Artist pick
디디강
DDKANG
“좋은만화 좋은마음”
안녕하세요. 만화가 디디강입니다. 콘텐츠는 마음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지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무심코 즐겨봤던 영화나 만화 그리고 소설 등이 생각과 결정에 조금씩 영향을 주며 마음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거죠. 저 역시 과거에 즐겨봤던 콘텐츠가 제 마음의 방향을 결정하고 작품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작품에서는 제가 좋아했던 찰스 M. 슐츠의 '피너츠','데츠카 오사무','디즈니' 등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작품은 또다시 다음 작품에 영향을 미치고 그렇게 지금의 작품 세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좋은 만화를 만드는 것은 좋은 마음을 선물해 주는 것과 같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만화 좋은 마음'. 앞으로 만화를 그리며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품 방향입니다. 감사합니다.
Q1. 좋아하는 혹은 영감을 받는 아티스트가 있다면?
미술분야에서는 마그리트와 데 키리코 영향을 많이 받은 편이고, 상업예술분야에서는 디즈니, 찰스M. 슐츠, 데츠카오사무, 미야자키하야오 그리고 도리야마 아키라같이 주로 제 학창시절이었던 90년대 주류로 주름잡았던(한국에서) 작가들에게 영향을 많이 받고 참고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제 작업과 상관없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는 백남준, 유영국 작가님을 좋아.. 아니 존경합니다.
Q2. 컬렉터/팬들은 작가님 작품의 어떤 점을 좋아하는 것 같은지요?
팬들 각자가 좋아하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제가 정의할수는 없을것 같아, 바라는 점을 말씀드리자면 만화와 아트웍의 포지티브한 메시지를 발견하고 좋아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Q3. 힘든 순간을 극복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힘든 순간의 감정은 쉽사리 극복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극복하기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썼을때 해결이 안되면 거기에 더 힘들어지고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기 때문에 극복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 짙게 드리워져 있던 감정의 구름이 걷히고 문제가 드러났을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면 해결하고, 해결 못하는 문제는 포기합니다.
Q4. 작품의 영감을 어디에서 주로 얻으시는지?
제 작품들의 영감은 주로 일상생활에서 오고가는 사건중에서 아주 사소한 말조각 하나, 혹은 반응의 단편등을 통해 영감을 얻는편입니다. 때문에 일상 생활중에 항상 사소한 부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작품을 만드는데 있어서 추구하는 것이 있나요? / 그 이유는?
제가 작품을 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메시지입니다. 아무리 못생긴 작품이라도 담고 있는 메시지와 배경이 공감이 되고 울림이 있다면 비록 작품이 못생겼다고 하더라도 그 모습 너머의 모습을 발견하고 사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메시지 설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